본문 바로가기
살림꿀팁

장어 효능, 보양식인 줄 알았더니 칼로리 폭탄? 섭취 주의사항 4가지는 꼭 알고 드세요! (부작용, 단점 정리)

by 빛결샘숲맘 2026. 1.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전쟁 같은 육아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우리 엄마 아빠들, 정말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

저는 11살 딸, 10살 아들, 8살 딸, 그리고 막내 7살 아들까지... 눈에 넣어도 안 아픈(하지만 가끔은 정말 눈을 찌를 것 같은? ^^;;) 사남매를 키우고 있는 다둥이 맘이에요. 아이 넷을 학교와 유치원에 보내고 나면, 저는 숨 돌릴 틈도 없이 컴퓨터 앞에 앉아요. 남편 외벌이로는 이 먹성 좋은 아이들 감당하기가 쉽지 않아서, 집에서 블로그도 쓰고 온라인 판매 중개도 하고, 소소하게 유튜브 채널까지 운영하며 'N잡러' 엄마로 살고 있거든요.

이렇게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생활을 하다 보니, 체력 하나는 자신 있던 저도 요즘은 자꾸만 방전되는 기분이에요. ㅠㅠ 그러다 며칠 전, 남편이 제 다크서클이 턱까지 내려왔다며 큰맘 먹고 장어집에 데려가 줬답니다.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장어를 보니 없던 힘도 불끈 솟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여러분,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먹는 이 장어, 과연 무조건 좋기만 할까요? 2026년을 바라보는 지금, 최신 영양 정보와 함께 장어의 진짜 효능부터 우리가 미처 몰랐던 단점, 그리고 아이들과 먹을 때 꼭 주의해야 할 점까지 제가 아주 꼼꼼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저처럼 아이 키우며 일하시느라 지친 부모님들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라요!

기력 회복의 끝판왕, 장어가 우리 몸에 선물하는 놀라운 변화들

사실 장어 하면 '스태미나'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죠? 옛말에 장어 꼬리 하나면 밤새 힘을 쓴다는 말도 있고요. ^^ 하지만 제가 직접 공부해 보니, 장어는 단순히 기력만 좋게 하는 게 아니라 우리 몸 구석구석을 챙겨주는 종합 영양제더라고요. 특히 성장기인 우리 사남매와, 노화가 걱정되기 시작한 저에게 딱 필요한 성분들이 가득했어요.

지치지 않는 육아의 원동력! 고단백 & 필수 아미노산의 힘

아이 넷 낳고 키우다 보니 근육은 다 빠지고 살만 남는 것 같아 속상할 때가 많아요. 그런데 장어는 그야말로 '단백질 폭탄'이더라고요! 질 좋은 장어 100g에는 무려 18g에서 20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이건 우리가 다이어트 할 때 억지로 씹어 먹는 닭가슴살이랑 맞먹는 수준이에요. 대박이죠?!

게다가 우리 몸에서 스스로 못 만들어내서 꼭 음식으로 먹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대요. 이게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요즘처럼 아이들 감기 달고 살 때, 엄마 아빠가 먼저 안 아파야 집안이 돌아가잖아요. 저처럼 일하랴 육아하랴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에게는 정말 천연 피로 회복제가 따로 없어요.

스마트폰 달고 사는 아이들 눈 건강, 그리고 엄마의 피부 탄력까지!

우리 첫째랑 둘째가 이제 고학년이라 태블릿으로 공부하는 시간이 늘었거든요. 게다가 막내 녀석도 툭하면 유튜브 보여달라고 조르니 시력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그런데 장어에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A(레티놀)'가 소고기의 수십 배, 일반 생선의 100배 넘게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비타민 A는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최고래요. 장어 100g만 먹어도 성인 하루 권장량을 훌쩍 넘긴다고 하니, 영양제 따로 먹일 필요가 없겠더라고요. 여기에 '회춘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E도 풍부해서 세포 노화를 막아준대요. 거울 볼 때마다 늘어가는 잔주름 때문에 우울했는데, 장어 먹고 피부라도 탱탱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

40대 남편 혈관 건강 지킴이, 오메가-3 지방산

저희 남편도 이제 나이가 드니 건강검진 때마다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걱정하더라고요. 등푸른 생선에만 많은 줄 알았던 오메가-3(EPA, DHA)가 장어에도 엄청나게 들어있답니다. 이 착한 지방이 혈관에 쌓인 나쁜 기름때를 청소해 주고 혈액 순환을 돕는대요. 게다가 DHA는 뇌 기능을 좋게 해서, 한창 공부해야 하는 우리 11살 딸, 10살 아들 머리 회전에도 도움이 된다니 온 가족에게 이보다 좋은 식재료가 있을까 싶어요.

"몸에 좋다고 무작정 드시나요?" 장어 섭취 전 꼭 알아야 할 불편한 진실 (단점)

장어가 좋은 건 알겠는데, 다둥이 맘 입장에서 솔직히 망설여지는 부분들도 분명 있어요. 저도 이번에 먹으면서 "아, 이건 좀 알고 먹어야겠다" 싶은 점들이 콕콕 짚이더라고요. 우리 엄마들은 예리하잖아요? ^^

4남매 식비 감당 불가! 마음 편히 즐기기엔 너무나 사악한 가격

현실적으로 가장 큰 단점은 뭐니 뭐니 해도 가격이죠. ㅠㅠ 장어는 양식 과정이 까다롭고 치어 구하기도 힘들어서 다른 생선보다 몸값이 훨씬 비싸요. 저희 식구 6명이 배불리 먹으려면... 와, 정말 웬만한 한 달 식비가 하루 저녁에 날아가더라고요.

특히 요즘처럼 물가가 천정부지로 솟는 시기에는, 아이 넷 키우면서 장어 외식은 정말 큰 결심이 필요해요. 그래서 저는 주로 온라인 핫딜 떴을 때 손질 장어를 주문해서 집에서 구워 먹는 편이에요. 남편이랑 저는 꼬리랑 생강 위주로 먹고, 살코기는 아이들 입에 넣어주기 바쁘지만요... ^^;; 그래도 부업으로 번 돈으로 아이들 입에 장어 들어가는 것만 봐도 배부른 게 엄마 마음인가 봐요.

다이어트의 주적? 조리법에 따라 달라지는 칼로리 폭탄

제가 셋째 낳고 살이 잘 안 빠져서 늘 다이어트 중이거든요. 그런데 장어는 그 자체로도 지방 함량이 꽤 높은 고열량 식품이에요. 여기에 달짝지근한 데리야끼 소스나 고추장 양념을 듬뿍 발라 굽는다? 이건 그냥 칼로리 폭탄을 입에 넣는 거랑 똑같아요. ㅠㅠ

장어구이 1인분(약 200g) 기준으로 양념을 하면 600kcal가 훌쩍 넘어가기도 한대요. 밥 한 공기 뚝딱 비우고 국물까지 먹으면 한 끼에 1000kcal는 우습게 찍는 거죠. 저처럼 체중 관리하시는 분들은 양념구이보다는 담백한 소금구이로 드시고, 쌈 채소를 산더미처럼 쌓아서 같이 드시는 걸 추천해요!

귀하신 자연산 vs 현실적인 양식, 그 차이는?

가끔 방송에서 자연산 장어 잡는 거 보면 엄청 힘 좋아 보이잖아요. 하지만 우리가 식당이나 마트에서 만나는 장어는 99% 양식이라고 보시면 돼요. 자연산은 부르는 게 값이라 구경하기도 힘들죠. 물론 2026년 현재 양식 기술이 워낙 발달해서 영양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해요. 오히려 안전하게 관리된 양식 장어가 위생 면에서는 더 나을 수도 있고요. "자연산 아니면 안 먹어!" 하시는 미식가분들이 아니라면, 양식 장어도 충분히 훌륭한 보양식이랍니다.

2026년 최신 건강 트렌드! 장어, 더 안전하고 똑똑하게 섭취하는 노하우

아무리 좋은 음식도 잘못 먹으면 탈이 나기 마련이죠. 특히 우리 아이들에게 먹일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하고요. 제가 꼼꼼하게 찾아보고 의사 선생님 말씀까지 참고한 섭취 주의사항, 꼭 기억해 두세요!

혹시 우리 아이도? 알레르기 반응 미리 체크하기

저희 막내 7살 아들이 어릴 때 고등어 먹고 두드러기가 난 적이 있어서 저는 생선 먹일 때마다 긴장해요. 장어도 드물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거든요. 특히 갑각류나 다른 생선에 예민한 아이들이라면, 처음 먹일 때 아주 조금만 떼어서 먹여보고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워하지 않는지 30분 정도 지켜보는 게 좋아요. 만약 입술이 붓거나 배 아파하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 해요!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상극 음식 주의! 복숭아와 장어는 절대 만나면 안 돼요

이건 정말 중요한 꿀팁인데요! 장어 먹고 후식으로 복숭아 드시는 분들, 절대 안 돼요!! !! 장어의 지방 소화를 복숭아의 유기산이 방해해서 심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거든요. 저희 시어머니께서 예전에 모르고 드셨다가 화장실 들락날락하시느라 고생하신 적이 있어요. ㅠㅠ 장어 드신 날 후식으로는 소화를 돕는 수정과나 매실차가 최고랍니다. ^^

과유불급! 아무리 좋아도 적당히 드세요

장어가 맛있다고 해서 무제한으로 먹으면 안 돼요. 장어는 성질이 차갑고 기름기가 많아서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장이 약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은 더 주의하셔야 해요. 전문가들은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한 끼에 1마리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더라고요. 저희 아이들도 욕심부리고 많이 먹었다가 밤에 배 아프다고 칭얼거린 적이 있어서, 이제는 딱 정해진 양만큼만 덜어준답니다.

고지혈증이나 통풍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필수

혹시 부모님 중에 통풍이나 고지혈증 약 드시는 분 계신가요? 장어는 퓨린 함량이 꽤 높고 단백질이 농축되어 있어서 통풍 환자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한 음식이에요. 또 지방 함량이 높아 고지혈증 수치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요. 만성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몸보신이니까 괜찮겠지?" 하지 마시고, 꼭 담당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고 드시는 게 안전해요. 건강하려고 먹는 건데 오히려 병을 키우면 안 되잖아요. ㅠㅠ

다둥이 맘의 마지막 한마디

육아하다 보면 내 입에 들어가는 밥보다 아이들 입에 들어가는 반찬이 더 신경 쓰이시죠? 저도 그래요. 정작 저는 대충 물에 밥 말아 먹으면서도, 아이들 영양가는 챙기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엄마 아빠가 건강해야 아이들도 행복하게 키울 수 있다는 거, 잊지 마세요!

 

비록 장어 가격이 좀 부담스럽고 칼로리 걱정도 되지만, 가끔은 이렇게 영양 가득한 음식으로 우리 몸에 에너지를 채워주는 시간도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오늘 저녁, 비싼 외식이 어렵다면 온라인으로 튼실한 장어 1kg 주문해서 집에서 에어프라이어나 프라이팬에 구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생강 채 썰고 깻잎만 씻으면 근사한 보양식 식탁이 완성되니까요. ^^

 

오늘도 아이들 뒤치다꺼리하느라, 또 생계 꾸리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우리 맛있는 장어 먹고 힘내서 내일도 파이팅 해요! 세상 모든 엄마 아빠를 응원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